크몽에서 전자책을 판매하는 건 생각보다 간단하면서도 수익성이 있는 부업 방법 중에 하나입니다. 특별한 출판 절차 없이 내가 만든 PDF파일 하나로 수익을 창출할 수 있기 때문이죠. 이 글에서는 크몽에서 전자책을 등록하고 판매해본 경험을 바탕으로, 판매 방법부터 수익구조, 광고에 대해 확인해 보실 수 있습니다.
크몽 전자책 만들기
1. 크몽 전자책 판매하기 전
크몽은 누구나 전자책을 등록하고 판매할 수 있는 재능마켓 플랫폼입니다. 먼저 PDF파일로 콘텐츠를 제작하고, 썸네일, 상세페이지 등을 준비한 뒤 서비스 등록 신청 후 승인단계까지 걸치면 판매를 비로소 시작할 수 있습니다.
크몽에 전자책 등록 신청하기 전 준비
먼저, A4기준 으로 PDF파일(20~30페이지 이상 추천)을 준비합니다. 그리고 표지 이미지를 만들어야 합니다. (캔바, 미리캔버스 등을 활용하면 좋습니다.) 서비스명, 부제목을 지어야 하는데, 서비스명은 SEO를 반영한 검색 키워드를 넣어야 합니다.
그 다음, 책 내용만큼 중요한 상세페이지를 작성해줘야 해요. 상세페이지는 목차, 기대효과, 후기 유도 문구 등을 넣어주세요. 감이 안 잡힌다면, 크몽 사이트에 직접 들어가서 다른 분들의 상세페이지를 보고 벤치마킹하는 걸 추천합니다.
가격 설정은 최소 5000원을 시작으로 설정할 수 있어요. 이것 또한 다른 경쟁자분들의 가격을 보고 나의 책이 어느정도의 값어치가 될 지 판단하고 결정하시는 걸 추천합니다. 시작부터 너무 싼값으로 판매하는 건 추천하고 싶지 않아요.
2. 크몽 전자책 수익 구조
크몽은 전자책 판매 시 총 판매금액의 약 20%정도 수수료를 가져갑니다. 수수료율은 카테고리, 서비스, 가격대비에 따라 조금씩 달라집니다만 보통 20%수수료입니다.
즉, 제가 1만원에 전자책을 등록하면, 약 8천원이 내 실수익으로 남는 구조입니다.
<수익구조 예시>
*전자책 가격: 1만원
*판매 1건당 내 실수익: 8천원
*월 50권을 판매한다고 가정했을 때, 40만원 수익
처음 1달동안 5건 판매했는데, 점점 구매자 리뷰가 쌓이면서 검색 노출이 올라가고 이후 월 30권이상 판매로 이어지기도 했답니다.
리뷰 수와 별점, 그리고 '찜수'가 많아질 수록 노출 우선순위가 확실히 높아지더라구요.
3. 크몽 광고 종류 및 노출 방법
크몽은 기본적으로 검색 기반 노출이지만, 유료 광고 시스템도 존재합니다. 조금 비싼 편이예요.
크게 '클릭당과금 광고', '기간제 광고'로 나누어 집니다.
하나씩 살펴보면 좋겠지만 종류가 너무 많아서, 광고에 관한 거는 다른 포스팅에 집중적으로 다뤄보겠습니다.
아마 사람들이 많이 할 광고는 '클릭당 과금 광고'일 것 같아요.
현재는 클릭당 과금 광고내에서 '스마트픽'이 새로 생겼는데요.
스마트픽은, '고객의 관심사 및 활동내역에 따라 크몽 메인화면, 검색리스트 등 다양한 서비스에 노출되는 형식의 광고를 말합니다.
솔직히 '클릭업'은 제 분야에서는 광고를 신청해도 광고료가 나가지 않을 정도로 대중적이지 않았습니다. 이번 스마트픽은 저같이 작은 부류에서 활동하시는 분들에게 꽤 쓸모가 있을 것 같아요.
그리고 '기간제 광고'는 한가지만 골라서 말씀드릴게요
바로 '루키'입니다. 이름 그대로 신규 콘텐츠를 올리는 분들만 신청할 수 있는 광고예요.
제가 이걸 하고 싶었는데 5만원이 비싸다는 느낌으로 신청을 안 했답니다. 현재까지 매우 후회중이예요. 신규로 컨텐츠를 올리신다면 꼭 한번은 신청해보시는 걸 추천하고 싶습니다.
노출 순위가 꽤 높은 편이라 가성비면으로 좋은 광고 중에 하나입니다.
<판매 팁>
또 판매를 하게 되면, 비즈머니를 받을 수 있습니다. 비즈머니 1원이 현금1원입니다. 이러한 비즈머니로 '광고비'를 낼 수 있습니다.
판매가 잘 된다면, 몇만원이고 쌓여서 바로 광고를 돌릴 수 있다고 하더라구요.
4. 노출을 위한 판매 전략
전자책이 팔리는 데 가장 중요한 요소는 첫 3건 리뷰확보와 검색 키워드 입니다.
합법적으로 사이트를 통해 구매한 실질 구매자의 3건 리뷰를 확보해야 합니다. 이건 지인들을 많이 활용하는 것 같습니다.
상세페이지에 '무료 미리보기 페이지 3장 제공' : 미리보기 페이지는 다음 내용이 궁금한 것, 또는 '이런 것까지 알려주는 거야?'라는 류의 내용을 살짝 보여주면 좋습니다.
또한 선착순 10명만, 2만원 짜리를 9900원에 구매할 수 있다는 '할인 홍보문구'도 넣어주세요.
초기 1주~ 2주 동안은 적극적으로 마케팅하면서 리뷰를 모으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이후 광고를 줄이더라도 자연 유입이 가능해져요.
5. 크몽 전자책 판매의 장단점
<장점>
1. 초기 비용없이 누구나 시작할 수 있다.
2. 광고/리뷰/할인 등 마케팅 요소 지원
3. 자동 다운로드 등 수동 업무가 없다.
<단점>
1. 초반 노출이 거의 없다.
2. 수수료 20%로 다소 높은 편이다.
3. 불법 공유나 재판매에 대한 대비가 어렵다.
6. 마무리
확실히 전자책 판매를 해보니, 수동업무가 없다는 점이 큰 매력이긴 했습니다. 처음에 주문들어왔을 적에 외국에 갔다가 인터넷이 안 터져서 '혹시 판매하지 못할까봐' 전전긍긍했던 적이 있습니다. 근데 왠걸 자동으로 판매까지 완료되고, 후기도 달아주셨더라구요
외국에 나가서도 크몽을 열어 관리하지 못해도 문제될 게 없었습니다.
초반 노출이 거의 없는 건 어느 플랫폼이나 마찬가지일 것 같습니다. 불법공유도 전자책 마지막장에 메세지를 적어놓긴 하지만, 이건 어디까지나 사람의 양심에 따른 문제인 것 같습니다.
전자책 플랫폼은 '탈잉, 클래스101' 등 종류는 다양하지만, 저로서는 많이 알려진건 크몽이 최고인 것 같아요. 유명한 인플루언서외에는 단기간에 고소득을 얻기란 어려운 법입니다.
크몽 전자책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프리랜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전자책 수익을 올리는 분야 5개는? (2) | 2025.07.02 |
---|---|
크몽 수수료 제대로 계산하는 방법 (0) | 2025.07.02 |
단 3가지로 완성하는 프리랜서 계약서 체크리스트 (0) | 2025.07.01 |
클립스튜디오 단축키 설정과 소재 에셋 사용방법 (0) | 2025.06.30 |
재택부업 추천 5가지 : 실제 수익 나는 부업 위주 (8) | 2025.06.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