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리랜서

쉬었음 청년 지원도 가능합니다. 정부가 준비한 지원책

by 노마드곰탱 2025. 7. 3.

혹시 이 글을 보고 계시는 분들 중, "무기력하고, 방향을 잃은 것 같다”는 생각을 하시나요?"

저또한 예전에 취업도 학업도 아닌 공백 상태에서 많은 불안감을 느꼈던 적이 있었어요.

그때 알게 된 것이 “정부지원”이 었는데요. 요즘은 “쉬었음” 청년 지원 프로그램’이 있더라구요. 이런 정부지원 프로그램을 알고 있다면, 도움을 받으실 수 있을거예요.

오늘은 “쉬었음 청년지원”에 대한 글을 작성했습니다. 아래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쉬었음 청년지원

쉬었음 청년지원


1. ‘쉬었음 청년’이란?


처음 이 내용을 들었을 때는 ‘쉬었음?‘ 이게 무슨 의미일까 궁금했었습니다.  

 



정부 정의에 따르면, 최근 1년간 취업한 이력 없이, 학업이나 직업훈련에도 참여하지 않은 상태인 만 15세~39세 청년을 “쉬었음 청년”이라고 합니다   

제가 구직할 때는 없던 프로그램이라 아쉬울 정더예요. 찾아보니 많은 지원프로그램이 있더라구요.

우선 “쉬었음 청년”으로 등록하면 구직수당부터 훈련, 심리상담까지 다양한 지원을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2. 지원 내용: 수당, 훈련, 상담까지

 

(구직활동 촉진수당)


“쉬었음 청년” 대상자는 월 최대 50만 원의 구직수당을 받을 수 있어요.
구직 수당을 받을 수 있다면,  이력서 준비와 자격증 공부에 집중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무료 직업훈련 및 AI‑SW 교육)


ICT 이노베이션 스퀘어에서 운영하는 “쉬었음 청년 디지털 맞춤 교육”이 있습니다.

만 19세~34세 대상, 생성형 AI 기반 콘텐츠 제작, 데이터 가공, 포트폴리오 구성 등 커리큘럼이 구성되어 있으며, 전 과정이 무료이고 내일배움카드 없이도 수강할 수 있습니다.

(심리상담·면접 특화 교육)


단순 기술 교육을 넘어, 마인드 오아시스 심리상담, ‘나 다움’ 면접 실습 등 내가 왜 쉬었고, 앞으로 무엇을 할지 찾는 과정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상담을 통해 “내가 원하는 일”을 좀 더 명확히 정할 수 있는 계기가 생길 것이고.  모의면접도 있어 미리 준비할 수 있습니다.

 

 

3. 지인 경험담


저는 나이가 있는지라 제 주변 지인의 경험을 적어볼게요.

 


신청은 워크넷 가입 후, ‘쉬었음 청년’ 항목으로 신청서를 제출하고 주민등록등본, 경제활동 이력 등을 준비했어요  

면접과 서류 합격 후 서울역 인근 강의장에서 수업을 들었고, 하루 4시간씩 포토샵·문서작성·AI 기반 콘텐츠 제작 등을 배우며 포트폴리오를 완성했지요.

그 과정에서 노션 활용법, 데이터 시각화 기초 등을 비전공자도 충분히 쉽게 따라할 수 있게 알려준다고 하더라고요.

그곳이 멘토링과 면접 실습도 포함되어 있었고, 수업을 마치고 난 후엔 실제 직무 상담사 및 현직자 멘토에게 포트폴리오 피드백도 받았다고 합니다.

 

 

4. 다른 지원 프로그램과의 연계성


“쉬었음 청년”을 알게 되면서, 청년도전지원사업과 청년성장프로젝트 참여 기회도 알게 되었습니다.

 



이들 프로그램은 주로 지역 지자체와 협력하며, 심리 회복 중심 프로그램, 면접코칭, 네트워킹, 일정별 수당(최대 300만 원) 등의 혜택이 있더라고요  .

또 ”국민취업지원제도“와도 연계되어, 수당과 훈련, 상담이 통합적으로 제공됩니다.

 

 

5. 신청 방법 정리 및 팁

 

 

 


(1) 정확한 연령과 최근 1년 경제활동 이력 확인:
만 19~34세 기준이며, 최근 1년간 취업 또는 교육 참여 이력이 없어야 합니다.

(2)신청 기간 : 수도권 기준으로 5월 14일~31일 모집, 이후 권역별 순차 모집이 진행됩니다.

(3) 서류 준비: 신분증, 주소 증빙, 최근 고용 상태 자료 등을 미리 준비해두면 수월합니다.

(4) 청년센터 방문 상담 추천: 오프라인 센터에서 맞춤형 상담, 신청 도움, 추가 연계 프로그램 안내를 받을 수 있어요.

(5) 구직 활동 증빙: 매월 지원금을 받기 위해서는 이력서 제출, 면접지원 등의 활동 증빙이 필요합니다.

 



“쉬었음 청년” 기간은 누구에게나 두려울 수 있지만, 제대로 된 지원 정책을 잘 활용하면 재충전의 시간으로, 스펙업의 기회로 충분히 바꿀 수 있습니다.

저의 블로그가 도움이 되었길 바라며, 꼭 행동으로 연결해 보세요. 여러분의 도전과 회복을 응원합니다!

오늘은 쉬었음 청년지원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