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리랜서/프리랜서 정보

가족 요양보호사, 부모님도 돕고 돈도 벌 수 있어요

by 노마드곰탱 2025. 7. 29.
반응형

가족 요양보호사 자격증은 부모님을 돌보는 책임감 있는 선택인 동시에, 가족의 돌봄을 급여로 보상받을 수 있는 실질적인 제도라는 점에서 많은 이들의 관심을 받고 있어요. 가족을 돌보는 동시에 급여까지 챙길 수 있으니 어느정도 어려울 때 큰 도움이 될 것도 같습니다. 이 자격증을 널리 알리고자, 오늘은 가족 요양보호사 제도에 대해 소개해 보려고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에서 확인해주세요.


가족 요양보호사 

 

가족 요양보호사


👍🏻3줄 요약 

 

  1. 가족 요양보호사는 요양보호사 자격증을 취득한 가족이 장기요양등급을 받은 가족을 돌보며 월 최대 67만 원까지 받을 수 있는 제도입니다.
  2. 자격증은 국비지원 또는 지자체 프로그램으로 이수 가능하며, 고용24에서 지역별 학원 정보 확인이 가능합니다.
  3. 가족 요양은 법적 가족만 가능하며, 돌봄 시간과 직장 근무시간에 따라 급여가 달라집니다.
 

 

 

1. 가족 요양보호사란?

 

요양보호사 자격증은 240시간(이론 80+ 실기 80) 교육과 80시간 실습으로 이루어져 있는데요. 저는 퇴근 후 야간반 10주 동안 수업 듣고 실습까지 마쳤어요. 요양보호사 국가시험은 CBT 방식이고, 응시료는 32,000원, 합격 후 인지세 10,000원 정도를 납부해야 해요.


가족 요양보호사란 이 자격증을 가진 가족이 장기요양등급 1-5등급(5등급은 치매 전문교육 필요)을 받은 가족을 직접 돌보면서 월 30만~67만 원 수준의 급여를 받는 제도입니다

 

 

 

2. 자격증 따는 방법

 

저희 엄마는 요양보호사 학원에서 이론 강의시간을 채운 후, 실습을 갔습니다.  실습은 요양원, 요양병원 등 (2~3군데)을 나눠서 하더군요.  요양보호사 학원을 다닌다면, '국비지원'으로 어느정도 지원을 받거나, 무료로 취득할 수 있습니다.

 

이 외에는 지자체에서도 자체적으로 무료로 들을 수 있는 제도가 있더라구요. 

 

또한 '고용24'에서 학원 정보 및 국비과정 개설을 알 수 있습니다. (예시, "요양보호사 서울(지역명)"이라고 검색하면 개설된 곳이 있는지 알아볼 수 있을 거예요.) 

 

검색창에 '훈련'을 선택한 후, '요양보호사 + 지역명'을 적어주시면, 지역에 있는 훈련기관과 비용까지 확인할 수 있을 거예요. 

 

 

고용 24 홈페이지 바로가기(요양보호사 개설과정 확인하기)

 

 

 

 

3. 가족 요양보호사의 업무 범위와 가족 관계

 

가족요양은 가족 관계가 법적으로 증명되어야 인정되는데요. 배우자ㆍ직계혈족ㆍ형제자매 및 배우자의 형제자매까지 가능하지만, 이모·조카등은 제외됩니다.


업무는 주 1~2시간 정도 부모님 목욕 보조, 식사 보조, 정서적 돌봄, 환경관리 등 일상생활 전반을 담당하게 됩니다.


가족요양 제공자가 다른 직장에 월 160시간 이상 근무하면 급여가 지급되지 않기 때문에 시간 조절이 중요합니다.

 

 

 

 

 

4. 가족 요양보호사 급여

 

엄마가 할머니를 돌보며, 받은 급여는 하루 60분씩 한달에 20번을 기준으로 약 30만 원 수준이었고, 조건에 따라 하루 90분, 월 31일 최대 67만 원까지도 가능하다고 합니다.


특히, 요양보호사가 65세 이상 배우자이거나 수급자가 치매로 공격적 행동을 보이면 하루 90분, 월 31일 기준 상승하는 구조라 엄마는 다행히 부모님 등급 조건에 부합해서 조금 더 받을 수 있었어요

 

 

 

 

 

5. 자격증 따면 좋은 점 

 

엄마는 자격증을 취득하고 나니 부모님을 돌보면서 급여도 받고 안심이 된다고 하더라구요.
저또한 이 자격증을 딴다면, 훗날 부모님이 아프실 때 돌볼 수 있기도 하고, 요양원으로 부득이하게 들어갈 때 요양원에서 취업을 하여 함께 돌볼 수 있는 것도 좋은 것 같습니다.

 

또한 실제로 요양보호사는 많은 기관에서 구인난이라 취업이 어렵지 않다고 해요. 또한 요즘같은 취업난에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가지는 자격증이기도 하죠. 특히 앞서 언급했던 '가족 요양보호사'라는 특이점 덕분에 나이들어서도 많은 관심을 가지시는 것 같아요. 


게다가 부모님이 요양 시설에 계시더라도 제가 직접 일하며 급여 일부를 가족 요양수당으로 받을 수 있다는 사실이 앞으로 공부해야겠다고 결심하게 된 결정적인 이유였어요.

 

 


 

저는 아시다시피 프리랜서라는 자율 직업을 가지고 있지만, 경제상황이 들쑥날쑥할 때가 많잖아요? 일이 몰릴 때는 한꺼번에 들어오고, 또 없을 땐 없기도 하니까요. 그럴 때 만약 부모님이 편찮으시다면, 오로지 돌봄으로만 힘쓰기에는 삶이 불안할 수도 있을 거라고 생각이 듭니다. 그래서 저로서는 나중을 생각하면, 반드시 따야할 자격증이라고 생각합니다.

 

저의 직업외에도 가정을 이루고, 자녀들이 생긴다면 여러모로 돈을 많이 쓸 수 밖에 없는 경제적인 사정이 생기게 되기 마련입니다. 그래서 지금은 아무런 걱정이 없어도, 훗날을 생각하면 모를 일이니까요.  이 글을 보고 많은 분들이 도전해보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오늘은 가족 요양보호사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